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일상다반사

치루수술 후기 - 1차 배농수술(항문 주위 농양) 및 원인

by BIT LOGER 2021. 9. 11.

치루수술 후기 - 1차 배농수술

치루에 걸렸습니다. 깊은 치루라 총 3차에 걸쳐 수술할 예정이며, 1차 고름이 많이 차서 제거하는 배농수술 입니다.

 

 

 
 

치루수술 후기 - 1차 배농수술, 항문주위에 농양이 생겨 붓고 열이나며 고름이 빠지지 않아 주위가 아픕니다.

 

치루 진단 전 농양의 발생과 증상

항문과 성기사이 회음부가 붓기 시작했습니다. 주말쯤 작게 부풀어 오르다 자고 일어 나니 크게 붓기 시작해서 딱딱해 지고 걷기 부담스러울 지경이 되었습니다.

 

회음부라 항문쪽에 문제가 있을 거란 생각은 못 하고 비뇨기과를 찾아 갔습니다.

 

비뇨기과에선 알 수 없는 증상이라고 일단 항생제를 처방해 줄테니 차도가 없으면 혹시 모르니 항문전문 병원으로 가보라고 권했습니다.

 

왜 그러냐고 했더니 항문과 가깝기 때문에 관련질병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말 했습니다.

 

그렇게 하루 정도 처방해준 약을 먹었지만 더 붓기 시작 했으며, 간헐적으로 열도 나기 시작합니다.

 

38도를 넘는 열에 몸이 떨리며 춥습니다.

 

 

항문직장농양 진단

아침일찍 항문병원에 방문 했습니다. 회음부가 크게 부풀어 올라 앉아 있기 힘들고 서있자니 또 부풀어 오른 부위 때문에 엉거주춤하니 불편합니다.

 

새벽같이 방문했기 때문에 접수까지는 한참 남고 식은땀을 흘리며 기다립니다.

 

다행이 접수당시엔 열이 오르지 않아 정상체온을 보였습니다.

(나중에 언급 하겠지만, 요즘 같은때 고열을 동반할 경우 코로나 의심을 받아 치료가 늦춰질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무릅을 구부리고 측면을 본 자세로 검진을 받습니다. 육안확인 후 초음파 검진이 필요하다며 검사실로 이동합니다.

 

또, 무릅을 구부리고 측면을 본 자세로 직장 초음파 검사를 받습니다. 원장님이 하신 얘기가 아직도 귓가에 남습니다.

 

" 엄청나네요. 와, 엄청나요. 엄청나네요"

 

세번 연거푸 엄청나네요 소리를 연발하시며, 농양이 심해 당장 배농수술을 해야 한다고 하십니다.

 

 

항문 주위 농양 원인

항문 주위 농양의 원인으론 대장 내에 있던 세균이 항문샘으로 들어가 감염이 생기는 것 으로,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진 경우 감염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항문 주위 농양은 대장균 등에 의한 감염이 가장 많으며, 그 외에 대장의 염증성 질환, 크론병, 궤양성 대장병, 결핵, 방선균증, 악성종양, 성병성 림프 육아종, 골반염, 외상, 방사선 조사 및 백혈병 등으로 인해 유발 된다고 합니다.

 

고카페인 음료도 자주 마시고 먹으면 설사를 동반하는 음식을 너무 먹어서 그런거 아닌가 싶습니다.

 

 

농양을 제거하는 배농(排膿) 수술

저 동그란게 항문이고 붉은색 빗금이 농양의 위치입니다.

 

당일수술에 체크, 바로 고름을 빼내는 배농수술에 들어 갑니다.

 

수술전에 피검사, 혈압, 체온, 알레르기반응등을 검사 하며, 체온이 높게 나옵니다.

(알레르기 검사는 많이 아픕니다.)

 

농양으로 인한 오한과 발열이 날 수 있다며, 상태가 심하기 때문에 일단 바로 수술에 들어갑니다.

(사람이 많은 곳을 방문한 적이 있는지등을 물어 보시며 그에 대한 답변등을 합니다)

 

수술전 마취형태에 대해 상담을 받습니다.

 

부분마취와 하반신 마취 중에 선택을 해야 하며, 농양이 심하기 때문에 하반신 마취를 권해 주셔서 하반신 마취로 진행했습니다.

 

동의서에 싸인하고, 새우처럼 동그랗게 몸을 말고 있으면, 원장님이 척추부근을 톡톡 두드리다, 뭔가 살짝 따금? 한 정도의 아픔만 느껴집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모기에 물린 정도?

 

하지만, 효과는 확실 합니다. 다리쪽이 쏴해지면서 뭔가 시원한 느낌이 들며 감각이 없어 지기 시작합니다.

 

다리를 너무 벌리게 그렸는데 다리는 거의 오므린 상태로 업드려 배농 수술을 받게 됩니다.

 

탄내도 좀 나고 뭔가 썰리는 소리도 나면서 수술하는 소리가 귀를 어지럽힙니다.

 

하지만, 그동안 괴롭게 했던 농양이 배출되서 인지 조름도 좀 몰려옵니다.

 

그리고, 수술이 끝난 후 엄청나다면서 배출된 고름의 양을 보여 주십니다. 농담안고 500ml 는 넘게 나온 것 같습니다.

 

 

배농(排膿) 수술 후 입원

배농 수술 후 입원실로 이동합니다.

 

그런데 하반신 마취가 이렇게 고역인 줄 몰랐습니다. 두통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베개를 베면 안된다고 하시고, 거의 반나절 동안 금식하며 누워 있어야 된다고 하십니다.

 

누워 있을려니 좀이 쑤시고 허리가 아파 다음엔 부분마취를 하겠다 다짐합니다.

 

무통주사는 처방받지 않고 항생제를 처방받았습니다.

 

혹시 모를 농을 배출하기 위해 실리콘 줄 같은 걸 회음부에 끼는 시술을 합니다.

 

세톤법과 비슷한 시술입니다.

 

아무래도 줄 같은 게 회음부에 있기 때문에 거동이 많이 불편합니다.

 

2박 3일 동안 수술부위 거즈 교체하고 병원에 있는 좌욕기로 좌욕을 합니다.

 

물방울이 올라오는 좌욕기로 두번정도 물방울이 나오고 건조도 됩니다.

 

 

퇴원과 통원치료 그리고 치루진단

2박 3일 입원을 마치고 퇴원을 합니다.

 

하지만, 아직 끝난 게 아닙니다. 치루가 발생 했는지 확인을 해야 하기 때문에 상처가 아물지 않도록 좌욕을 잘 해야 하며, 거즈도 잘 교체해 줘야 합니다.

 

그리고 아직도 회음부에 남아 있는 실리콘 줄이 걸음을 방해하며 어그적 거리며 걷게 만듭니다.

 

처방받은 약을 잘 먹으며 일주일 후 내원하여 검사 받을때 실리콘 줄을 제거 합니다.

 

이 후 약 일주일 후 다시 내원하여 직장 초음파 검사를 진행 합니다.

 

치루입니다....

 

그렇게 다시 수술날짜를 잡고 치루 수술을 준비합니다.

 

아래는 1차 치루수술 후기로 치루근본제거 수술을 받았습니다.

 

치루근본제거 수술은 치루가 형성된 부분을 전부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https://tipsummary.tistory.com/60

 

치루수술후기 - 2차 세톤(Seton)시술, 치루근본제거술(전주항도외과)

치루수술후기-치루 근본술, 세톤 설치술 치루 진단을 받고, 고름이 많이차 1차 배농 시술을 받았습니다. https://tipsummary.tistory.com/59 치루수술 후기 - 1차 배농수술(항문 주위 농양) 및 원인 치루수

tipsummary.tistory.com

https://tipsummary.tistory.com/67

 

치루수술후기 - 3차 세톤(Seton)교환술 및 절단수술 (전주항도외과)

치루수술 - 3차 세톤(Seton) 교환수술 및 치루부위 절단 수술 치루로 염증이 생겨서 배농하기 위해 입원, 그리고 치루 근본술 세톤수술을 받기 위해 또 입원... 마지막으로 세톤을 교환 하는 수술을

tipsummary.tistory.com

 

 
 

치루로 인한 직장농양이 발생 했습니다. 항문주위에 붓고 오한이 나는 증상입니다. 치루로 인한 농양은 항문주위 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친찰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