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육아 정보/육아

아이에게 꼭! 책을 읽어주세요. TV보다 책이 좋습니다.

by BIT LOGER 2021. 7. 19.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세요.

보통 듣기와 읽기 수준이 같아 지는 나이가 14세라고 합니다. 초등 6학년, 중학교 1학년까지 어른이 책을 읽어 주는 모습은 다소 낯설수도 있지만, 핀란드에서는 흔하게 볼 수 있는 모습이라고 합니다. 부모님이 천천히 이해가 되도록 읽어 주는게 아이의 능력 발달에 좋다고 합니다.

 

 

 
 

아이에게 책을 읽어 주는 게 중요한 이유

 

책을 읽어주면?

아이가 어려서 부터 책을 접하게 되면 책 내용을 말하는 걸 좋아 한다고 합니다. 특히, 책을 읽어주는 소리는 측두엽과 감정 뇌인 변연계의 감정과 감성을 자극하여 인지 과정의 발달과 함께 내용파악 능력도 생긴다고 합니다.

 

이는 영국 버밍엄 대학의 연구 결과 이며, 1~3세때 부터 책을 접하는 게 도움이 되며, TV 보다는 부모님과 함께 하면, 말하고 물어볼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상호작용을 통해 아이의 두뇌를 자극해 이해력과 학습능력을 키워주게 됩니다.

 

TV는 일방 적인 소통으로 아이의 궁금증을 해소해 줄 수 없고 책을 읽어주면서 얻는 부모님과의 소통은 언어적 발달 뿐만 아니라 감정적인 발달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책을 읽어주시면 아직 아이가 책의 내용을 알 수 없더라도 부모님과의 소통을 통해 관계의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읽고 듣는 수준이 같아 지는 나이?

읽고 이해하는 것 과 듣고 이해하는 것이 같아 지는 나이는 약 14세 까지라고 하며, 초등학교 6학년 ~ 중학교 1학년 사이입니다.

 

읽고 듣는 수준이 다르다?란 뜻은 나무란 단어를 읽고 나무를 떠올리는 것 과 나무란 소리를 듣고 나무를 떠올리는 시간차가 생기는 걸 뜻 합니다.

 

이를 해결해 주는 게 바로 책을 읽어 주는 겁니다.

 

"나비가 날아요" 란 문장을 눈으로 읽을 수 있게 해주고 또 소리로 들려 주는 게 책읽어주기 입니다.

 

설령 읽고 들어도 모른다면 아이는 물어보게 됩니다. 나비가 뭐에요? 그럼 그 뜻을 설명해주며 단어의 학습과 듣기를 일치시키는 훈련을 할 수 있고 그림이 있는 동화책은 아이의 상상력을 향상시켜 줄 수 있습니다.

 

되도록 그림이 있는 책을 읽어주시며 그림도 같이 설명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어떻게 읽어줄까?

* 책을 즐겁게 읽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어린 아이일 수 록 책을 험하게 한다고 해야 할까요? 그래도 이해하며 책읽는 시간이 되도록 즐겁게 다가올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게 중요 합니다. 책을 찢고 낙서하는 등 이런게 습관이 되면 좋지 못 하지만, 또 그렇다고 야단치고 못 하게 하고 그러면 책을 읽는 시간이 싫은 시간이 될 수 있어 어려운 것 같습니다.

 

* 그림까지 설명해 주세요.

책을 읽어줄때 주로 글씨위주로 읽게 되고 넘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어린아이일 수 록 그림에 관심이 많고 더욱 궁금해 합니다. 만일 나비 그림이 있으면, 나비가 날개가 있네 무늬는 호랑이 같아 그리고 색은 노란게 달걀 노른자를 보는 것 같다. 달걀 노른자 생각 나니? 그리고 여기 나비엑 이쁜 뿔이 있네 이건 더음이야 라는 등등 밝은 톤으로 그림까지 세세하게 보고 설명해 주며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해주는 게 좋습니다.

 

 

 

 
 

책을 읽어주기 정말 어려운 것 같습니다. 거기다 휴대기기나 미디어가 발달하며 아이도 책을 읽기 싫어 하고... 어려서 책을 읽어주시는 습관과 책을 읽는 습관을 들게 해주시는 것 도 좋을 것 같습니다. 책은 이해력과 상상력을 키워주며 언어발달과 말하기, 사고 능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책을 읽으며 얻는 부모님과의 소통은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